PopsPops

Between the line

VWX

Ice Ice Baby by Vanilla Ice

Between the line 2025. 5. 27. 22:16
반응형
 

바닐라 아이스(Vanilla Ice)의 "Ice Ice Baby"는 1990년에 발매된 그의 데뷔 싱글이자 가장 유명한 곡입니다. 이 곡의 탄생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작곡 및 가사: 바닐라 아이스(본명 로버트 매튜 반 윙클)는 16세 때 이 곡을 썼다고 알려져 있으며, 가사는 그가 살았던 사우스 플로리다 지역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합니다. 드라이브 바이 슈팅(차량 총격)과 그의 랩 실력을 묘사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. 또한 후렴구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친목회인 알파 파이 알파(Alpha Phi Alpha)의 구호에서 유래했습니다.
728x90

 

  • 샘플링 논란: 이 곡의 가장 큰 특징이자 논란의 중심에는 퀸(Queen)과 데이비드 보위(David Bowie)의 1981년 곡 "Under Pressure"의 베이스라인을 샘플링했다는 점이 있습니다. 바닐라 아이스는 처음에는 "Under Pressure"의 멜로디와 자신의 곡 멜로디가 다르다고 주장했지만 (자신이 "네 번째 박자의 'and'에 추가적인 음을 넣었다고 주장), 나중에 이는 농담이었다고 인정했습니다. 퀸과 데이비드 보위는 처음에는 작곡 크레딧이나 로열티를 받지 못했지만, 곡이 히트한 후 저작권 침해 소송 위협이 있었고, 결국 비공개 합의를 통해 "Ice Ice Baby"의 작곡 크레딧에 포함되었습니다. 바닐라 아이스는 나중에 "Under Pressure"의 출판권을 4백만 달러에 구매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.
  • 초기 발매와 성공: "Ice Ice Baby"는 원래 바닐라 아이스의 "Play That Funky Music" 커버곡의 B-사이드로 발매되었습니다. 처음에는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, 한 디스크 자키가 B-사이드인 "Ice Ice Baby"를 재생하면서 대중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기 시작했습니다. 이 곡은 힙합 싱글로는 최초로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힙합 음악을 주류 대중에게 알리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.
반응형